지속가능발전목표

지속가능발전목표(SDGs)

un
출처 http://www.un.org

UN은 지난 2000년부터 2015년 까지 ‘세계의 빈곤자 수를 반으로 줄인다’ 는 내용을 담은 밀레니엄 발전목표(MDGs, Millennium Development Goals)를 추진했습니다. 이 목표는 15년 동안 각국 정부와 민간단체들의 노력을 통해 많은 성과를 이루었고 새로운 숙제를 남기기도 하였습니다. 2015년 UN총회에서는 이러한 결과를 돌아보며 2016년부터 2030년 까지 새로운 목표를 설정하고 이행 할 것을 만장일치로 통과시키게 됩니다. 이것이 바로 ‘지속가능발전목표(Sustainable Development Goals)’입니다.

17개 목표와 169개 세부 목표로 구성된 SDGs는, 지속가능발전을 위한 국제적인 약속입니다. 기존에 중요시 되었던 저개발 국가의 빈곤퇴치와 경제개발뿐 아니라, 부유하고 빈곤함에 상관없이 국제사회가 공통으로 직면하고 함께 실천하기 위해 정해졌습니다. 물론 이 목표는 국제법을 대체할 수 없고 각 국가 간의 환경에 맞게 협약이 이루어져야 합니다. 더불어 다양한 사람들이 다양한 장소에서 노력하고 실천했을 때 이 목표는 달성 될 것입니다. 분명한 것은 이러한 공동의 목표설정은 새로운 자극, 의욕, 힘을 불러일으킬 것이고 공감대를 만드는 역할을 하여 전 세계가 지속가능발전의 사회를 만들어 나가는데 그 이정표가 될 것으로 기대되고 있습니다.

  • 1.빈곤종식

    목표01. 모든 곳에서 모든 형태의 빈곤을 종식시킨다.
    SDGs의 첫 번째 목표는 모든 곳에서 모든 빈곤을 끝내는 것입니다. 이 목표에는 절대빈곤의 퇴치와 모든 사람을 위한 사회보장제도를 확립하는 내용이 포함됩니다.
  • 2.기아해결

    목표02. 기아를 종식하고, 식량 안보를 달성하며, 개선된 영양상태를 달성하고, 지속 가능한 농업을 강화한다.
    두 번째 목표는 기아를 종식하는 것입니다. 이를 달성하기 위해서는 빈곤층과 영유아 등 취약 계층에게 충분한 영양을 공급하며, 지속 가능한 식량생산 시스템을 통하여 식량안보를 달성해 야 합니다.
  • 3.건강과 복지

    목표03. 모두를 위한 전 연령층의 건강한 삶을 보장하고 웰빙(well-being)을 증진한다.
    세 번째 목표는 건강에 관련된 목표입니다. 예방 가능한 질병으로 사망하는 어린이의 수를 줄 이는 것을 포함하여, 필수적인 보건서비스를 모두에게 공급하는 것, 그리고 보편적인 의료보 장시스템을 만드는 내용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 4.양질의 교육

    목표04. 모두를 위한 포용적이고 공평한 양질의 교육 보장 및 평생교육 기회를 증진한다.
    네 번째 목표는 양질의 교육에 관련된 목표입니다. 남녀 및 장애인, 선주민 등 모든 사람들이 보편적인 교육을받고 대학, 기술 훈련, 직업 훈련 등 자신에게 필요한 교육을 받을 수 있도록 하는 것이 목표입니다.
  • 5.성평등

    목표05. 성평등 달성 및 모든 여성과 여아들이 자신의 능력을 발휘할 수 있도록 한다.
    다섯 번째 목표는 인류의 절반인 여성에 관한 목표입니다. 이는 여성에 대한 차별을 철폐하고,정치, 경제, 공공 등 모든 부문에서 여성의 동등한 참여를 보장하는 것입니다. 또한 조혼, 강제결혼, 인신매매 등 여성에 대한 폭력과 나쁜 관행을 근절하는 것도 포함합니다.
  • 6.깨끟난 물과 위생

    목표06. 모두가 물과 위생설비를 사용할 수 있도록 하고 지속가능한 유지관리를 보장한다.
    여섯 번째 목표는 깨끗한 물과 위생에 관련된 목표입니다. 모든 사람들이 안전한 식수와 위생시설을 보장받는 것을 포함하여, 수질 오염 감소, 수자원 관리 등의 세부 목표가 포함되어있습니다.
  • 7.지속가능한청정에너지

    목표07. 모두를 위한 적당한 가격이며 신뢰할 수 있고 지속 가능한 현대적인 에너지에의 접근을 보장한다.
    일곱 번째 목표는 모두를 위한 지속 가능한 에너지를 공급하는 것입니다. 이 지속가능성을 위해,적당한 가격의, 신뢰할 수 있으며, 현대적인 에너지를 보편적으로 보급해야 합니다.
  • 8.좋은 일자리와 경제성장

    목표08. 모두를 위한 지속적, 포용적, 지속 가능한 경제성장을 촉진하며 생산적인완전고용과 모두를 위한 양질의 일자리를 증진한다.
    여덟 번째 목표는 일자리와 경제성장입니다. 모든 사람들에게 양질의 일자리를 제공하기 위해서는 소규모 창업 지원, 노동자 권리 보호, 지속 가능한 관광 등의 세부 목표를 달성해야 합니다.
  • 9.산업혁신과 사회기반 시설

    목표09. 복원력이 높은 사회기반시설을 구축하고, 포용적이고 지속 가능한 산업화를증진 시키며 혁신을 장려한다.
    아홉 번째 목표는 사회기반시설과 산업화에 관련된 내용입니다. 이는 안전한 사회기반시설구축, 환경 친화적 공정을 적용한 산업의 확대, 과학기술연구 강화 및 투자 등을 통해 달성 할수 있습니다.
  • 10.불평등 해소

    목표10. 국가 내, 국가 간 불평등을 감소시킨다.
    열 번째 목표는 국가 내, 국가 간 불평등을 줄인다는 목표입니다. 이를 위해서는 모든 사람에대한 차별을 철폐하고 기회를 평등하게 제공하며, 결과의 불평등을 완화해야 합니다 또한 국제사회에서도 개발도상국의 영향력이 확대될 수 있도록 배려해야 할 것입니다.
  • 11.지속가능한 도시와 공동체

    목표11. 도시와 주거지를 포용적이며 안전하고 복원력 있고 지속가능하게 보장한다.
    열한 번째 목표는 지속 가능한 도시와 공동체를 구축하는 것입니다. 이 목표에는 충분하고적당한 가격의 주택공급, 취약계층에게 편리한 대중교통의 확산, 세계 문화와 자연 유산에 대한보존 등의 세부 목표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 12.지속가능한 생산과 소비

    목표12. 지속 가능한 소비 및 생산 양식을 보장한다.
    열두 번째 목표는 지속 가능한 소비와 생산을 달성한다는 목표입니다. 여기에는 선진국이우선적으로 지속가능 생산과 소비가 가능하도록 음식쓰레기를 절반으로 줄이고 폐기물 발생을대폭 줄여야한다는 내용이 포함됩니다.
  • 13.기후변화 대응

    목표13. 기후변화와 그로 인한 영향에 맞서기 위한 긴급 대응을 시행한다.
    열세 번째 목표는 기후변화에 대응하자는 목표입니다. 이를 위해서는 기후변화로 인한 자연재해,특히 개발도상국에서 자연재해의 피해를 입은 후 복원할 수 있는 능력을 강화하여야 합니다.
  • 14.해양생태계보존

    목표14. 지속 가능한 발전을 위한 대양, 바다, 해양자원을 보존하고 지속가능하게사용한다.
    열네 번째 목표는 해양생태계 보존입니다. 해양오염을 막고, 지나치게 많은 양의 어류 수확을근절하며, 지속가능한 어업 및 양식업 등이 가능하도록 하는 목표입니다.
  • 육상생태계보호

    목표15. 지속가능한 육상 생태계 이용을 보호·복원·증진하고, 삼림을 지속가능하게관리 하며, 사막화를 방지하고, 토지 황폐화를 중지하고, 생물 다양성 손실을 중단한다.
    열다섯 번째 목표는 육상 생태계 보호를 위한 목표입니다. 이 목표에는 산림, 습지, 산악지역 등모든 육상 생태계를 보호하고 생물 다양성을 보존하며, 사막화를 방지해야 하는 내용이 포함됩니다.
  • 16.정의,평화 효과적인 제도

    목표16. 지속가능발전을 위해 평화롭고 포용적인 사회를 증진하고, 모두가 정의에 접근할 수 있도록 하고, 모든 수준에서 효과적이고 책임성 있고 포용적인 제도를 구축한다.
    열여섯 번째 목표는 정의, 평화, 효과적인 제도를 구축한다는 목표입니다. 부정부패가 없으며,폭력과 차별이 사라진 사회, 그리고 깨끗하고 투명한 정부를 구축하기 위한 내용이 담겨 있습니다.
  • 17.글로벌파터너십

    목표17. 이행 수단을 강화하고 지속가능발전을 위한 글로벌 파트너십을 활성화한다.
    마지막 열일곱 번째 목표는 지구촌 협력을 위한 것입니다. SDGs의 달성을 위한 재원마련,선진국과 개발도상국의 기술협력, 평등한 무역, 시민사회를 포함한 다양한 파트너십과 데이터를통한 모니터링의 중요성을 강조하고 있습니다.

지속가능발전목표의 17개의 목표는 각각의 세부 목표를 가지고 있습니다. 세부 목표는 총 169개로 이루어져 있으며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세부적인 사항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SDGs의 구성 체계

SDGs 목표, 세부 목표, 지표의 예시

SDGs의 다섯 가지 구성요소

SDGs의 다섯 가지 구성요소-환경보호, 경제개발, 사회발전, 전제조건 및 방법(평화), 전제조건 및 방법(파트너십)

SDGs의 구조

지속가능발전목표의 17개 목표는 ‘사회발전’, ‘경제성장’, ‘환경보존’ 세 가지 축을 기반으로 하고 있습니다. 17개 목표 중 목표1부터 목표6은 사회발전 영역의 목표로, 이 목표의 달성을 통해 빈곤퇴치 및 불평등을 해소하고 인간의 존엄성을 회복하고자 합니다. 목표8부터 목표11은 경제성장을 달성하기 위한 목표입니다. 무분별한 개발을 통한 경제규모의 성장을 의미하는 것이 아니라 모든 사람들이 양질의 일자리를 통해 적절한 수준의 생계를 유지 할 수 있도록 포용적인 경제환경을 구축하고 지속 가능한 성장 동력을 만드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목표7, 12, 13, 14, 15는 생태계를 보호하기 위한 목표입니다. 현재 지구는 극심한 기후변화와 그로 인한 자연재해로 몸살을 앓고 있습니다. 또한 선진국에서의 대량 생산과 대량 소비는 환경을 오염시키며 지구의 자원을 고갈시키고 있습니다. 그래서 환경을 보호하고 지속 가능한 지구를 만들기 위한 목표가 여기에 포함되어 있습니다.
그렇다면 목표16과 17은 어디에 해당할까요? 1번부터 15번까지의 목표가 지속가능한발전을 위해 달성해야하는 목표라면 16번과 17번은 이 목표들을 달성하기 위한 조건 및 방법을 담은 목표라고 할 수 있습니다. 16번은 정의롭고, 평화로우며 효과적인 제도를 구축하는 것이며, 17번 목표는 이 모든 목표를 달성하기 위하여 전 지구적인 협력이 필요하다는 내용입니다.
SDGs는 5P 개념으로 각 목표들을 구조화할 수도 있습니다. 5P는 사람(People), 번영 (Prosperity), 지구환경(Planet), 평화(Peace), 파트너십(Partnership)의 첫 번째 글자인 다섯 개의 P를 의미합니다. 이 5P는 새로운 개발 의제의 기본정신이자 키워드라고 할 수 있습니다.

SDGs를 설명하는 5가지 중요 포인트!
1. 지속가능발전목표는 새천년개발목표와 비교해서 무엇이 다른가요?
새천년개발목표는 8개의 목표로 이루어져 있었습니다. 하지만 지속가능발전목표는 17개의 목표입니다. 새천년개발목표는 빈곤이 생기는 근본적인 문제를 고려하지 않으며 가난한 국가에서 일어나는 문제에만 집중했습니다. 하지만 지속가능발전목표는 모든 국가의 영역에서 지속 가능한 발전을 추구합니다. 빈곤이나 교육, 보건과 같이 가난한 국가에서 달성해야하는 부분 뿐만 아니라, 불평등 완화, 지속 가능한 소비, 기후변화 대응과 같이 전 세계 모든 국가들이 함께 노력해야 하는 부분이 지속가능발전목표에 포함됩니다.
2. 지속가능발전목표는 누가 만들었나요?
지속가능발전목표는 한 사람이나 한 단체에 의해서 만들어진 것은 아닙니다. 지속가능 발전목표는 거의 3년에 달하는 오랜기간 동안 UN과 회원국 정부, UN 기구, 시민사회단체, 기업, 연구소, 언론 등 많은 관계자들이 모여서 만들어낸 것입니다. 이런 절차를 통해서 지속가능발전목표는 새천년개발목표보다 더욱 많은 사람들의 의견을 반영할 수 있었습니다.
3. 왜 지속가능발전목표란 명칭을 사용하나요?
원래 지속가능발전목표는 ‘2015년 이후의 개발 의제(Post-2015 Development Agenda)’ 라는 이름으로 불렸습니다. 왜냐하면 새천년개발목표가 끝나는 2015년 이후에 달성해야 할 목표에 대한 내용이기 때문이었습니다. 하지만 지구가 겪고 있는 기후 변화에 대응하고 지속가능하지 않은 경제 및 소비 방식을 개선해야 하는 필요성이 높아지며 최종적으로는 ‘지속가능발전목표’라는 명칭으로 확정 되었습니다.
4. 왜 지속가능발전목표는 17개인가요?
새천년개발목표의 개수는 8개였기에, 처음 새로운 글로벌 개발 목표에 대한 논의가 시작될 때에는 많은 사람들이 8개 혹은 10개 정도의 목표를 갖게 될 것이라고 생각하였습니다. 하지만 지구의 복합적인 위기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더 많은 목표들이 필요했습니다. 지속가능발전목표 논의과정에서는 10개 혹은 12개의 목표가 제안 된 적이 있었지만 중요한 목표를 더욱 많이 포함시켜야 한다는 여러 관계자의 의견을 반영하여 최종적으로는 17개의 목표가 결정되었습니다.
5. 지속가능발전목표는 언제부터 언제까지 시행하나요?
지속가능발전목표는 2016년부터 2030년까지 모든 국가들이 달성하기 위해 노력할 것을 약속한 목표입니다. 지속가능발전목표 이전 목표인 새천년개발목표를 2000년부터 2015년까지로 약 15년간의 기한으로 시도한 바와 같이 이번 지속가능발전목표의 경우에도 2016년부터 2030년까지 15년동안 전 세계의 빈곤과 불평등, 기후변화를 해결하기 위해서 노력해야 할 것입니다.